쉬운 목차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주식투자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자살충동에까지 이르지 않을 수 있다. 아마 독자들 중에서는 내가 주식투자한다고 떳떳하게 말하기 힘든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주식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좋지 않다. 왜냐하면 주식투자로 인생을 망친 사람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를 처음 할 때에는 어느 정도 재미있다. 삶의 의욕이 넘칠 수도 있고 직장생활에 활력이 넘칠 수도 있다. 주식투자가 처음부터 그렇게 위험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그런 단계를 지나서 어느 정도 투자가 진행되다 보면 한 번은 반드시 자기 욕심과 싸워야 하는 때가 온다.
이 글은 주식투자의 위험 단계를 알려주므로 여러분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스스로 판단하고 돌아보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마지막 단계까지 나아가지 않도록 경각심을 줄 것이다. 참고로 이 글은 8억 깡통에서 재기한 주식쟁이 유튜브 채널에 나오는 주식투자 위험단계라는 영상을 참고하였다.
주식투자 위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1 재테크 관심기
- 부동산 수익률 하락(투자시 목돈 필요)
- 은행 예금금리 인하
- 주변 주식투자 대박
단계 2 투자 시작기
- 주식책 등 읽기
- 여윳돈 소액투자
- 작은 수익으로 재미
- 자신감 증대
단계 3 투자 확대기
- 투자 전문성 증대와 노력
- 종목선정, 매매기법
- 투자금액 점차 증가. 증가함에 따라 심리적 압박과 부담 증가.
- 손실만회를 위한 무리한 투자 시작
단계 4 투자 침체기
- 잦은 매매로 손실 증가(매매중독 증상)
- 조급한 손실 만회(레버리지 증가. 신용, 미수금 증가)
- 악순환으로 계좌가 깡통이 됨
- 금융대출, 지인 부채
- 본전 생각. 부채에 대한 심리적 압박. 비정상 매매 반복. 1-3번 과정 반복. 결과적으로 파산.
주식투자 위험 단계 중에서 가장 위험한 단계는 두 번째 단계, 자신감 증대 단계다.
이 단계가 위험한 이유는 이 자신감이 근거 없는 자신감이기 때문이다. 만약 욕심을 극도로 제어한 상태에서 자기 돈 중에 적은 비중을 주식 시장에 넣고 시장을 적어도 3-4년 관찰한 사람이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진다면 그것은 괜찮다. 그러나 주식시장에 처음 뛰어든 사람이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정말 위험하다. 그 사람은 주식시장에 대해서 아직 초보자이기 때문이다. 소위 주식 어린이다.
초보자는 자기가 무엇을 모르는지 조차 모른다.
그렇게 모르는 상태에서 수익이 조금 난다고 이거 할 만 하네, 이렇게 생각한다. 이런 자신감은 파멸로 가는 지름길이다. 그렇게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자신감만 가지고 매매를 지속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투자를 확대하게 되고 투자금이 확대될 수록 자기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게 되고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니 손실을 입게 되고 손실을 입으니 만회하려고 발버둥 치게 되고 그렇게 빚이 늘어나게 된다. 위에서 말한 네 가지 단계를 다 거치게 되는 것이다. 이제 4단계에 이르렀다고 생각해보자. 그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할 것 같은가? 그래서 주식투자를 잘못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자살한 것이다.
경각심을 가지자. 주식투자는 이렇게 위험하다.
그러나 위험한 줄 미리 알고 스스로를 낮게 보고 조심조심 한다면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위험한 줄 아니까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멕시코에 살았었다. 멕시코는 세계에서 치안이 가장 안 좋은 나라 중 하나다. 그런데 그런 나라에서 나는 안전하게 살았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위험한 곳에는 가지 않았다. 그리고 위험한 시간에는 밖에 나가지 않았다. 거기도 사람 살 만한 곳이다. 살아보면 안다.
주식투자는 위험하지만 위험한 곳에 가지 않고 위험한 시간에 나가지 않으면 된다.
그러려면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다음의 글들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thoughts on “주식투자: 자신감에서 자살충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