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3가지 방법

80

딸꾹질과 신경

딸꾹질은 미주신경횡격망 신경을 자극하면 멈출 수 있다. 이 신경들을 자극하는 방법은 의외로 많다. 그 방법 중에서 딸꾹질을 멈추는데 좋은 방법들을 추려 보았다. 먼저 자극해야 하는 신경이 어떤 신경인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미주신경과 횡격막 신경은 먼저 의식적으로 움직이는 신경이 아닌 것을 알아두자. 그렇기 때문에 딸꾹질을 나의 의지로 멈출 수가 없는 것이다. 먼저, 미주신경은 심장, 폐, 소화기관 등의 운동을 조절하는 신경이다. 앞에 이야기했듯이 이 신경은 사람의 의지로 조절되는 신경이 아니다. 횡격막 신경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보통 호흡하는 것을 의식하지 않는다. 횡격막의 수축과 이완에 전혀 신경쓰지 않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딸꾹질은 아주 불편하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다름 아닌 내 의지로 움직일 수 없는 미주신경과 횡경막 신경이 자극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다. 그러면 미주신경과 횡격막 신경을 자극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딸꾹질 멈추는 법

미주신경 자극하기: 90도로 숙이고 차가운 물 빨리 마시기

방법 1: 차가운 물 빨리 마시기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방법으로는 차가운 물을 빨리 마시기가 있다. 차가운 물을 빨리 마시면 식도를 자극한다. 식도는 미주신경이 관장한다. 꿀꺽꿀꺽 빨리 마시는 것으로 횡격막 신경까지 자극된다. 차가운 물을 마실 때는 허리를 90도 숙여서 마시면 물이 입천장 뒷 부분을 자극하면서 미주신경을 더 세게 자극할 수 있다.

방법 2: 레몬이나 설탕 먹기, 인위적으로 구토 유발하기

다른 방법으로는 레몬 씹어 먹기가 있다. 마찬가지로 레몬의 신 맛이 미주신경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준다. 레몬이 없다면 설탕을 한 수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손가락을 혀 깊숙이 넣어서 구토를 유발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진짜 토하라는 것은 아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횡격막 신경 자극하기: 입과 코를 막고 횡격막을 자극하기

방법 3: 심호흡으로 횡격막 자극하기

이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심호흡이다. 더 이상 들이마실 수 없을 때까지 숨을 들이마신다. 그렇게 하고 입과 코를 막는다. 그 상태에서 숨을 내쉬려는 시도를 한다. 물론 숨은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복압을 높여서 횡격막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슷한 방법으로는 코를 막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있다.

보통 이런 방법을 쓰면 자연스럽게 멈추게 된다. 혹시 이런 방법을 써도 멈추지 않으면 의사에게 약을 처방 받는 방법도 있다. 의사는 항경련제나 안정제를 처방해 줄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