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나소(23년 6월 16일): $nnox로 오나소를 쓰면서, 인간지표? 주가 등락 설명, 변동성 축소 구간, Happy Friday!

75

오나소 시작합니다. 제가 요새 좀 바빠서 오나소를 자꾸 늦게 올리네요. 오늘도 겨우겨우 쓰는데요. 살짝 부실해도 양해해 주세요.

나녹스(nnox) 주가

오나소 nnox 주가 23년 6월 16일

나녹스는 3.29%가 올랐습니다. 사실 어제 밤에 프리장에서 시장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살짝 불안했습니다. “어, 이제 큰 조정이 오면 어떡하지?”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랬는데 아침에 일어나보니 시장도 올라있고 나녹스도 올라 있더라고요.

인간지표

주식시장을 보는 지표 중에서 아주 잘 맞는 지표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 지표입니다. 다들 자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딱 인간 지표에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막 팔고 싶을 때는 사야 하는 때이고요. 제가 막 사고 싶은 때는 반대로 팔아야 하는 때더라고요. 본성을 거스르고 반대로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팔고 싶다, 그러면 사고, 사고 싶다 그러면 판답니다. 그랬더니 수익률이 크게 올라갔답니다. 인간 지표죠.

그래서 어떤 분은 대중들이 곱버스를 산다, 그러면 매수 포지션을 잡고 대중들이 주가의 상방에 배팅한다 그러면 매도 포지션을 잡는다고 합니다. 대단하죠. 서두가 길었습니다. 하여튼 제 글을 보시고 참고는 하시되 제가 인간 지표 중 하나라는 것은 잊지 말아 주세요. 제가 불안해 하면 어, 사야 할 때인가? 이렇게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nnox 거래량 23년 6월 16일

거래량은 162만 주로 전일보다 32만 주 줄었습니다. 거개량이 줄었는데 주가는 올랐습니다. 매도하는 사람이 많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주가의 등락 설명

주가의 등락을 설명하는 말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는 매수자 매도자가 어떤 사람들인가를 설명한 말에 많이 동의됩니다. 즉, 급하게 매도하는 사람이 없으면 주가는 최소한 안 떨어집니다. 반대로 급하게 매수하는 사람이 없으면 주가는 안 오릅니다. 급하게 매수하고 급하게 매도한다는 말은 쉽게 말해서 시장가로 바로 매수, 바로 매도한다는 말입니다.

시장가로 매수 매도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수 대기 물량보다 시장가 매도 물량이 더 많이 나오면 주가는 당연히 떨어집니다. 더 아래 매수 물량에 매도가 체결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매도 대기 물량보다 시장가 매수 물량이 더 많이 나오면 주가는 올라갑니다. 매도 대기 물량이 적으니까 위의 물량까지 체결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주가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거래량이 없는데 주가가 오른다, 이 말은 매도자가 없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없는데 주가가 떨어진다, 이 말은 매수자가 없다는 말이죠. 감이 오시나요?

그러면 반대로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오른다는 말은 무엇일까요? 그 말은 손바뀜이 일어난다는 말입니다. 매수자만큼 매도자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겠죠? 그런데도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이 주식 종목이 귀한 대접을 받는다는 것이죠. 윗 돈을 더 주고라도 꼭 사야겠다는 심리가 깔려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떨어지면요? 헐값이라도 빨리 넘겨야 겠다는 심리가 그 안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반면 매수자 입장에서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잡고 반등을 노리자는 심리가 깔려 있겠죠.

그래서 거래량이 적게 주가가 오른 것을 저는 계속 매도자가 없었다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아직 폭발적 심리는 나타나지 않지만 적어도 매도자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입니다. 적어도 어제 밤에는 그랬습니다. 전일에는 또 다른 모습이었어서 이것이 게속될 지는 잘 모르겠고요. 적어도 어제 밤에는 매도자가 없이 주가가 올랐습니다.

변동성 축소 구간

나녹스 차트 23년 6월 16일

지금 시점에서 확실한 것은 이제 점점 변동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나녹스는 변동성 축소 구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만약에 볼린저 밴드를 차트에 넣었다면 그 폭이 많이 줄어 있을 것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변동성이 줄어드는 구간들이 보이시죠? 한 번 크게 올랐다가 잦아들면서 거래량이 적어지고를 반복합니다.

주가에서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변동성입니다. 변동성이 커지면 반드시 작아집니다. 변동성이 작아지면 반드시 커집니다. 이것은 제가 전에 한 번 이야기했습니다.

이렇게 변동성이 작아지는 구간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나녹스에 대해서 낙관적인 투자자들은 이 구간에 나녹스 주식을 매집해 나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가 변동성이 커지면 이익을 보겠죠. 지금은 그런 구간입니다.

여기까지가 오늘의 나녹스 소식이었습니다. 제가 요새 오래 앉아 있어서 거북목이 재발했습니다. 얼른 글을 마치고 운동해야겠습니다. 금요일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저는 쉴 생각에 벌써 즐겁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