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르는 쉬운 주식투자 방법 5가지

92

어떤 이들은 지금이 역사상 주식투자하기 가장 쉬운 시대라고 한다. 정말 그런가? 쉬운 투자 방법은 분명히 있다. 그 다섯 가지를 살펴보자.

쉬운 주식투자 방법 5가지

첫째, 투자하기 쉬운 기업을 고른다.

어떤 기업에 투자하기 쉬울까? 가장 투자하기 쉬운 기업은 사람들이 다 아는 기업이다. 애플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삼성, 테슬라 같은 기업들은 투자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다 아는 기업이다.

둘째, 그 기업을 쉽게 공부한다.

공부라고 하면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입시 경쟁을 통과해서 그런지 공부라는 말을 더 싫어하는 것 같다. 투자를 할 때에는 공부가 필수다. 싫어하는 공부를 꼭 해야 한다면 즐기면서 하면 된다.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기업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보는 것이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동영상들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기업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쓰레기 기사는 가볍게 무시한다.

주식투자 성공에 하나도 도움이 안 되는 기사들이 많다. 가령, 8월에는 경제 위기가 온다라든지, 9월에는 주식 수익률이 별로라든지, 미중 무역 분쟁으로 애플이 최대 위기라든지, 테슬라의 중국 리스크가 크다든지, 이런 기사들은 투자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도움은 커녕 돈을 잃게 만든다.

쓰레기 기사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방법

나의 공포심을 자극하는 기사는 쓰레기 기사다. 특별히 자극적이어서 클릭을 부르는 제목을 단 기사는 가볍게 건너 뛰어도 좋다. 사람은 공포에 쉽게 반응한다. 특히 요즘같이 애플이나 테슬라 주식을 가진 사람이 많은 때에는 이 많은 사람의 공포심을 자극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기사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런 기사는 가볍게 무시해도 좋다.

예를 들어, 미중 무역 분쟁 때 2018년 7월을 기점으로 애플 주가는 약간 오르다가 세 달 동안 급격히 하락했지만, 곧 반등했고 지금은 그 때보다 3.5배나 올라있다. 2년만에 250%의 수익률이다. 애플 주가가 세 달 넘게 하락할 때, 애플은 위기라는 기사들이 넘쳐났었다. 이렇게 사람들의 공포심을 자극하는 기사들은 쓰레기라고 보면 된다.

애플 주가 차트

넷째, 수익률에 대한 욕심을 버려라.

주식투자 성공 수익률은 몇 퍼센트일까? 연평균 15% 이상이라면 성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서 실패한다. 꾸준히 연평균 15% 이상 수익을 거두는 것은 쉽지 않다. 잘못하면 한 번에 다 잃게 되기 때문이다. 투자를 시작하고 연평균 15%의 수익률을 꾸준히 거둔다면 내 투자금은 4년 9개월이 지나면 두 배가 되어 있을 것이다. 아파트를 샀는데 4년 만에 두 배가 올랐다고 주변 사람에게 말해보라. 그것을 듣는 모든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정말 잘 샀다고 할 것이다. 연평균 15% 수익률이면 정말 성공한 것이다.

다섯째, 주가가 아무리 떨어져도 또는 아무리 올라도 무심할 수 있을 정도만 투자한다.

이것은 수익률에 대한 욕심을 버리는 것과도 연관된다. 내가 가진 재산이 1억인데 1억을 한 종목에만 투자해 놓으면 하루에도 몇 백 만원씩 플러스가 됐다가 마이너스가 됐다가 난리다. 이것을 가볍게 무시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반면 가진 재산이 70억이라면 1억에서 몇 백 만원이 플러스 되고 마이너스 되고는 큰 문제가 아니다.

주가가 오를 때를 생각해보자. 내가 가진 재산이 1억인데, 작년에 테슬라가 저점 대비 8배가 올랐다. 1억이 8억이 된 것이다. 그러다가 갑자기 떨어지면, 마이너스 1억 도 찍힌다. 그것을 견딜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걸 견디지 못하고 8억이 되었을 때 참지 못하고 얼른 판다. 계속 가져가지 못하는 것이다.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 분명한데도 꾸준히 가지고 있지를 못한다.

이럴 때, 내가 가진 재산이 1억인데, 500만 원 정도를 작년 테슬라 저점에서 투자했다고 생각해 보자. 500만원은 4천 만원이 된다. 이 사람은 4천 만원을 그대로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다.

주식투자 공부 쉽게 하기의 예

테슬라를 검색하면

유튜브에 “tesla”라고 검색하면 따끈따끈한 영상들을 볼 수 있다. 테슬라에 대한 최신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영상들은 최신 정보이면서 동시에 어느 정도 공신력 있는 정보다. 공신력이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보았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주식투자에 도움을 주는 유튜브

위의 그림을 보면, 정말 다양한 종류의 영상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식이 왜 떨어졌는가에 대한 영상부터 테슬라의 미래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영상, 그리고 테슬라가 정말 위기인가를 분석하는 영상까지 이렇게 많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게다가 보다보면 나름 재밌다.

주식투자 성공을 방해하는 쓰레기 정보들의 예

쓰레기 정보들이 너무 많아서 어떤 정보가 믿을만한 정보인지 분별하기 어렵기도 하다.

테슬라에 대한 부정적 기사들

다시 테슬라를 예로 들어보자. 인터넷에는 테슬라에 대해서 부정인 기사가 정말 많다. 찾아볼 것도 없다. 가만히 있어도 각종 포탈이나 뉴스에 걸린 기사를 보게 된다. 어제 나온 기사인데, 가령, “테슬라 중국에서 반토막?” 이런 내용 기사가 그냥 눈에 보이는 것이다. 이런 기사가 보이면 투자자는 불안해진다.

특히, 공부가 덜 된 투자자들은 더 불안해진다. 불안하니까 주가가 떨어질 때 팔게 된다. 이익을 길게 가져가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불안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피해야 할 적인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불안을 조성하는 정보가 많다. 이 정보를 무시하든지(세 번째 조언), 아니면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만 투자하든지(다섯 번째 조언) 둘 중 하나만 해도 내 투자 수익률은 달라질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