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나소(2023년 2월 8일): 트레이딩 했으면 어쩔뻔? Choice Choi’s tweet, ISO, 여러 버전의 아크기기, 최선택님의 선택, 주식투자의 본질

82

오나소 시작합니다. 어제 제가 트레이딩 이야기한 것 기억하시나요? 실행했다면 지금 훨씬 기분이 나쁠 뻔했습니다.

나녹스(nnox) 주가

오나소, 나녹스 nnox 주가 2023년 2월 8일

왜냐고요? 오늘 나스닥은 올랐죠. 1.9%나 올랐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어제 많이 떨어진 나녹스는 올랐어야죠. 적어도 4-5%는 올랐어야 합니다. 그런데 결과는 3.5% 떨어졌습니다.

어줍지않게 트레이딩 한다고 어제 프리 장에서 막 샀으면 오늘 기분이 많이 나쁠 뻔했습니다. 왜냐하면 수량을 모아간다는 마음으로 산 것이 아니라 손실을 줄이려고, 트레이딩 하려고 샀기 때문입니다. 사실 수량을 모아간다는 마음으로 사도 그날 내가 산 가격보다 종가가 낮으면 기분 나쁘죠. 실행하지 않아서 얼마나 다행인지요. 휴~

최 선택님 트위터가 맨 위에

아래 사진은 나녹스 검색 결과입니다. 지난 1일로 검색합니다. 새로운 소식 뭐 없나 보는 거죠. 그랬더니 최선택님 트위터가 딱 뜨네요.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바로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게 내일은 어떻게 보일지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이틀 연속 장중 3% 급락이라는 조선일보 사학개미봇의 기사 보이시죠? 이걸 보면서 어, 3%씩 오르고 내리고 하니까 잘만 파도 타면 손실을 많이 줄일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오늘은 완전 예상 밖으로 움직였네요. 서학개미봇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최선택님 트위터로 한 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Choice Choi

가서 보니 다음 트윗이 맨 위에 핀으로 고정되어 있네요. 사실 저는 팔로우를 하고 있어서 몇 번 보았는데요. 오늘은 구글 검색 첫 번째 기념으로 내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아래를 누르시면 트위터로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무슨 말씀을 하시는 거냐면 이번에 공장에서 있었던 주주미팅 때 튜브와 칩을 보았다, 작동하는 튜브 영상도 보았다, FDA, CE, ISO에 대한 자세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고 하십니다. 우리 주주 여러분들은 FDA가 미국이고 CE가 유럽인 것은 잘 알고 계시죠? ISO는 음.. 바로 설명하지 못하면 모르는 거죠. 모르면 찾아봐야죠.

ISO

찾아봤습니다. ISO는 국제 표준화 기구인데요. 헬라어 ισος(이소스)에서 온 말이라고 합니다. 약자로 하면 나라마다 철자 순서가 달라져서요. 헬라어 이소스가 중립적 명칭이라 ISO로 쓴다고 합니다. 이소스는 “같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국제적으로 표준화해서 같도록 하는 인증이네요.

회원국은 위키백과에 의하면 164개국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ISO(이소, 또는 아이소라고 읽는다고 합니다) 인증을 받으면 회원국에는 다 들어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좋네요.

최선택님의 의도 세 가지

저는 최선택님께서 이렇게 고정해서 올리신 것은 두 가지 방향의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쪽은 공매도 세력에게 섣부르게 행동하지 말라는 경고이고요, 다른 한 쪽은 나녹스 측에 빨리 웹사이트에 이런 자료를 공식적으로 업데이트 하라는 거죠. 아,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나녹스 주주들에게는 안심하라는 메시지 같네요. 트윗 하나에 세 가지 의도. 맞나요?

이 의도에 걸맞게 여러사람들이 이 트윗에 답글을 달아주었네요. 역시 저는 딱 다음 트윗이 눈에 띕니다.

하비에르 폴의 트윗

하비에르 폴이라는 분의 트윗인데요. 왜 웹사이트나 유튜브에 해당 영상을 올리지 않느냐는 거죠. IR팀아, 소통을 좀 잘 해라, 소수의 주주들에게만 공개하기 있기 없기?

제가 각색해서 번역해 봤는데요. 대충 이런 내용입니다. 뭐 회사의 사정이 있겠죠. 하지만 딱히 틀린 말은 아니에요. 최선택님도 회사측에 요구하는 것이 그런 거죠. 홈페이지 업데이트 좀 해라. 이거 아니겠어요?

다른 트윗들도 많으니 한 번 쭉 번역 돌려서 어떤 분위기인지 느껴 보세요. 최선택님을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회사를 위해서 정말 많이 뛰고 계시네요.

여러 버전의 나녹스 아크기기

사실 제가 보려고 했던 트윗은 아래 트윗입니다.

나녹스 CEO가, 아, 멜쳐 형님이죠. 이 분이 눈을 반짝이면서 말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버전의 아크 기기를 510k와 관련해서 FDA와 논의하고 있는 듯한 뉘앙스로 말했대요. 무슨 소리일까요? 뉘앙스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정확하게 말하지는 못하지만 그런 일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지요.

아크의 여러 버전이 준비되고 있다는 뉘앙스(?)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쩌면 생각보다 나녹스가 일을 크게 벌이고 있네요. 사실 나녹스 아크기기를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은 굉장히 다양하죠. 작고 가볍고 간편하니까요. 그렇게 하시고 파트너사를 나열해 놓은 사진을 올려놓으셨어요. 제 생각이 맞는 것 같죠? 각자 생각해 보세요. 여러 버전의 아크기기라. 생각이 크면 클수록 좋죠.

최선택님의 선택!

즐거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면, 저는 최선택님의 트윗에 답글을 달 수 있도록 선택되었네요! 와우! 선택되었다는 기분이 정말 좋네요. 같은 Choi를 쓰는 입장에서 더 좋아요. 좋은 정보 제공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답글을 달아야겠어요.

저는 다음과 같이 답글을 달았습니다.

제가 전에 트위터로 열심히 싸우시는 분들 이야기를 글로 쓴 적이 있는데 사실 제가 그 후로 심적 여유가 없어서 블로그도 그렇고 트윗도 그렇고 거의 못 봤거든요. 그 시간 포함해서 지금까지 묵묵히 포기하지 않고 주주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계시는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최선택님의 선택은 말 그대로 최고의 선택이 될 겁니다. 나녹스를 선택하셨으니까요.

주식투자의 본질을 배우는 시간

주식투자가 이런 건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나녹스 덕분에 주식투자가 뭔지 진하게 배우고 있습니다. 하나의 회사로 묶여서 같은 마음으로 회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투자자의 마음이 뭔지 몸소 체험하고 있는 거죠. 그런 면에서 나녹스 주주님들은 정말 좋은 경험들을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 어렵지만 재밌습니다. 이상 오나소였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로 보내세요!

2 thoughts on “오나소(2023년 2월 8일): 트레이딩 했으면 어쩔뻔? Choice Choi’s tweet, ISO, 여러 버전의 아크기기, 최선택님의 선택, 주식투자의 본질”

  1. 요새들어 글이 더 잘 써지는데요. 추동마을님 덕분입니다. 보시고 즐거워하시고 고마워하시니 글 쓰는 게 저도 즐거워요. 감사합니다!

  2. 오늘도 재밌게 잘 읽었고 주가 등락에 상관없이 쥬작가님의 글을 보면서 하루 하루 좋은 소식도 접하고 흔들림이 없어 지네요. 매번 감사 합니다.

Leave a Comment